2010. 4. 9. 21:39

성당다닌지 20년이 되는해이다. 초등학교 1학년때 처음 성당이란 곳엘 갔으니..
그 이후로 한번도 멀리 이사가지 않은 관계로 한 성당에만 20년을 다녔으니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알고.. ㅋㅋ
사실 매주 성당을 가면서 한번쯤은 해보려고 했던 성당순례!!
거창하게 말해서 성당투어이지만.. 서울에 살면서 서울안에 있는 성당을 한번씩만 가봐도 1년이 훌쩍 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었고^^ 사실은 서울뿐 아니라 우리나라에 있는 예쁜성당은 다 가보고싶은 생각을 전에 한적이 있어서 시작하게 된 성당순례 ㅋㅋ

매주 다른 성당에 가기 때문에 미사양식이 다를때도 있고 매주 처음보는 신부님께서 집전하시는 미사이기 때문에 더 집중해야 한다
단점보다는 장점을 위해 다니는 나의 여행!!ㅎㅎ
사실 1월부터 시작하려고 했던 것이 밍기적 밍기적 거리다가 미뤄져서 4월이지만 몇군데 간곳은 없다 ㅋㅋ
나의 증거물은 주보!!
각 성당마다 다른 주보를 가지고 투어를 한 증거물로 남기리라 ㅎㅎ

각 성당마다 미사시간은 꼭 올려놔야지.. 홈페이지 없는 성당들은 미사시간안내가 안되어 있으므로.. ㅜㅜ
가는길도 모르고.. 혹시나 홈페이지 검색해서 오는 사람들을 위한 미사시간이랑 가는길 정도의 정보는 공개하리라 ㅎㅎ

성당순례를 진행하는 나만의 규칙

1. 중구난방으로 가기 보다 매주 지하철을 중심으로 가장 가까운 성당으로 간다.
2. 1호선부터 시작해서 한곳씩 방문한다.(서울대교구 총 221개 성당)
3. 서울시내 총 221개 성당중 지하철에 가까운 성당 중심으로 순례를 진행

아마도 221개 전부 가지는 못할거다.. 지하철과 가까운곳 중심으로 갈 예정이기에.. 아마도 다 갈수 있다면 4년이 넘는 시간이 걸리겠지^^ 나름 기대되는 나의 프로젝트 이제부터 시작!

'성당순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주 성동성당 -번외편  (3) 2010.08.10
Posted by H.M